평가지표
영유아 권리 존중 (필수)
평가항목
평가항목 |
결과 |
1-1-1 |
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. |
□Y □N |
1-1-2 |
교사는 영유아를 차별없이 대한다. |
□Y □N |
합계 |
총계 |
지표 평정기준
- 우수 : 2개의 평가항목 중 'Y' 개수가 2개
- 보통 : 2개의 평가항목 중 'Y' 개수가 1개
- 개선필요 : 2개의 평가항목 중 'Y' 개수가 0개
평가내용
1-1-1 |
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. |
평가내용 |
-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
-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함
- 교사는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, 생각 및 감정을 지지해 줌
- 교사는 위협, 비난, 조롱 등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
|
평점기준 |
4개 모두 충족해야 Y로 평정 |
평가방법
관찰 |
- 보육환경, 보육과정, 상호작용 등에 대한 관찰을 진행함
- 등원에서 하원까지 일과 동안 이루어짐
|
면담 |
- 원장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함
- 평가지표(항목·요소)에 관한 실행 여부 및 관련 내용을 확인함
|
기록 |
- 평가지표(항목·요소)에서 실행 여부 및 내용 확인을 위해 요구되는 관련 기록을 확인함
|
평가지표
구분 |
지표평점 |
|
항목수 |
우수 |
보통 |
개선필요 |
지표수 |
1-1. 영유아 권리 존중 (필수) |
2개 |
2개 |
1개 |
0 |
5개 |
1-2.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* |
5개 |
5개 |
3-4개 |
2개 이하 |
1-3. 놀이 및 활동 지원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1-4.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|
4개 |
4개 |
2-3개 |
1개 이하 |
1-5. 보육과정 평가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2-1.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|
4개 |
4개 |
2-3개 |
1개 이하 |
4개 |
2-2.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2-3. 기관 운영 |
4개 |
4개 |
2-3개 |
1개 이하 |
2-4.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3-1.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5개 |
3-2. 급·간식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3-3.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3-4. 등·하원의 안전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3-5.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4-1. 원장의 리더십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4개 |
4-2.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4-3.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|
3개 |
2개 |
2개 |
1개 이하 |
4-4.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|
3개 |
3개 |
2개 |
1개 이하 |
계 |
59개 |
18개 |
* 1-2.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지표에서 장애영유아는 1항목 추가
※ 1, 3영역의 경우, 해당영역이 '우수'등급으로 평정되기 위해서는 필수지표 및 필수요소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함
필수지표 및 요소
필수지표 |
1-1. 영유아 권리 존중 |
필수요소 |
3-2-2-1 |
식자재는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 |
3-2-2-2 |
유통기한 경과 식품(식자재 등)이 없음 |
3-2-3-3 |
1회 조리된 음식은 당일 소모하고 재배식하지 않음 |
3-4-1-4 |
영유아의 인계과정이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 |
3-4-2-4 |
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 |
3-4-3-4 |
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 |
3-5-2-1 |
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(영유아 학대 예방교육 포함) |
3-5-2-4 |
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(체벌 금지 포함)을 준수함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