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기본생활

만2세 미만

내용범주 지침
건강한 생활
  • 영아와 어른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영아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때 즉시 반응 하고 해결한다.
  • 영아의 청결, 영양, 배설, 수면 그리고 상호작용 등 기본적인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킨다. 수유,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부드러운 대화로 영아를 격려하면서 진행한다.
  • 영아기는 면역력이 약하고 생리적인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알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영아의 상태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. 특히 전염병이 있는 영아는 적절히 격리한다.
  • 영아가 가정과 같이 편안하게 느끼게 하고 사람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.
  • 영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격려한다. 또 수유,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따뜻하게 대하고 영아를 격려하면서 진행한다.
안전한 생활
  • 주변 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.
  • 영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가족과 관련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.
  • 안전 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.
바른 생활
  • 아는 사람에게 미소를 짓거나 간단한 인사를 하도록 한다.
  • 놀이과정에서 영아가 순서 개념을 점차 이해하게 되면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교구장 등에 사진이나 그림을 붙여 두어 영아들이 사용한 놀잇감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.

만2세

내용범주 지침
건강한 생활
  • 영아가 식사, 수면, 배설 등에 긍정적인 기본생활습관이 길러지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속하여 지도한다.
  •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여주고 다른 영아들과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간과 놀잇감 배분을 모자라지 않고 적절하게 한다.
  • 영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고 아플 때 적절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영아가 표현할 때 따뜻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. 특히 전염병이 의심될 때 적절하게 격리·조치하고 보고한다.
  • 영아 주변을 정돈하고 스스로 손 씻기, 이 닦기 등 기본적인 건강습관이 길러지도록 지도하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.
  • 영아에게 예방접종, 청결 지도 등을 할 때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영아가 수행 했을 때 격려한다.
안전한 생활
  • 환경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.
  • 안전 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.
  • 영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.
바른 생활
  • 아는 사람을 만났을 때 하는 언어적 인사법을 가르쳐 주고 영아가 수행했을 때 격려한다.
  • 부모님과 웃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하며 도움을 받았을 때 고마운 마음을 말로 표현하도록 안내한다.
  • 다른 영아의 기분을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놀이할 때 놀잇감을 모자라지 않게 제공하여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.
  • 식사시간이나 놀이시간에 자기 차례를 기다려야 함을 인식하게 하고 기다리는 동안 영아가 지루해 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거리를 마련한다.
  • 놀잇감, 개인용품 등 물건에 영아의 소유 표시를 해주고 각 영아의 공간을 마련하여 영아가 정리·정돈할 수 있도록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