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직무교육
보육교사
영 역 | 일반직무교육(기본 과정) | 일반직무교육(심화 과정)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||
인성・소양 (8시간) |
[보육교사와 인권] - 인권에 대한 이해(성인지 교육내용 포함) - 교사와 아동의 인권 존중 이해 |
3 | [보육교사의 인문적 소양] - 행복한 교사되기(성인지 교육내용 포함) |
3 | |
[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] - 보육교사 직무 이해 - 보육교사 의사소통기법 훈련 |
3 | [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] - 보육교사 리더십 키우기 - 기관 구성원간 멘토링 실행 |
3 | ||
[보육교사의 건강관리] - 보육교사의 신체・정신건강 이해・관리 |
2 | [보육교사의 건강관리] - 보육교사의 신체・정신건강 이해・관리 |
2 | ||
건강・안전 (9시간) |
[안전사고 예방교육] - 재난대비, 교통안전, 응급처치 |
3 | [안전사고 예방교육] - 재난대비, 교통안전, 응급처치 |
3 | |
[보건위생관리] -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, 응급처치 |
3 | [보건위생관리] -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, 응급처치 |
3 | ||
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의 이해 -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의 이해 -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||
전문 지식 ・ 기술 (23시간) |
장애 및 다문화 실제 (4시간) |
[다문화교육 이해와 실제] - 현장사례 중심 분석 |
2 | [다문화교육 과정 심화] - 다문화프로그램 개발 |
2 |
[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] - 개별화 프로그램 이해, 개발 |
2 | [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] - 개별화 프로그램 적용 및 부모 협력 강화 |
2 | ||
보육 활동 운영의 실제 (16시간) |
[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] - 신체・인지・언어・정서 등 발달 관찰 및 사례 분석 |
3 | [영유아 관찰 기록의 활용] - 관찰 기록 분석 및 영유아 발달 평가와 상담 활용능력 키우기 |
3 | |
[영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] - 부적응 행동 유형의 이해(불안, 위축, 공격, 주의산만 등) |
2 | [영유아 행동 유형별 발달지원] - 부적응 행동 예방과 지도 |
2 | ||
[보육정보 탐색의 적용과 사례] - 인터넷 등 정보활용방법,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|
2 | [보육교사의 놀이참여 및 확장・연계] - 영유아 놀이 관찰, 개입을 통한 확장 및 연계 교수학습방법 |
2 | ||
[디지털시대의 교수매체 활용 및 적용] - 인터넷, 스마트기기 등의 교수매체로서의 활용 방법 이해 및 실습 |
3 | [영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] - 보육대상 및 철학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 |
3 | ||
[영유아 인성교육의 실제] -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활동에 따른 인성교육 실제 사례 |
3 | [영유아 인성교육의 심화] - 기관 및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인성교육 계획 실습 |
3 | ||
[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(선택)] - 영아 발달, 흥미,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|
3 | [어린이집시설・설비관리(선택)] - 어린이집 시설・설비 관리 능력 학습 |
3 | ||
[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(선택)] - 유아 발달, 흥미,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|
3 | [동료 수업 멘토링(선택)] - 동료교사간 수업지원능력 학습 |
3 | ||
[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] | 3 | [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] | 3 | ||
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 (3시간) |
[부모-교사 의사 소통의 이해와 실제(선택)] - 부모 -교사간 의사소통이해 및 갈등상황시 소통능력 함양 |
3 | [열린 어린이집 계획 및 운영(선택)] - 열린어린이집 개념과 환경구성 - 열린어린이집 계획과 운영 실제 |
3 | |
[부모 개별 면담 기법(선택)] - 성공적인 부모 면담 위한 대화법 |
3 | [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사례 분석(선택)] - 지역내 육아인프라 활용능력 함양 |
3 | ||
계 | 15과목 | 40 | 15과목 | 40 |
원장
영 역 | 일반직무교육(기본 과정) | 일반직무교육(심화 과정)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||
인성・소양 (8시간) |
[보육철학과 윤리] - 원장의 역할과 윤리(성인지 교육내용 포함) |
3 | [아동권리와 보육철학] - 보육철학과 보육이념 및 아동권리 이해(성인지 교육내용 포함) |
3 | |
[원장의 건강관리] - 건강의 개념 및 건강관리 - 신체・정신건강관리의 이해 |
3 | [원장의 건강관리] - 성인기의 건강관리, 건강한 생활습관, 스트레스와 건강 |
3 | ||
[보육교직원의 인문적 소양] -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|
2 | [보육교직원의 문화적 소양] - 예술적 소양 증진을 위한 지역 문화인프라 연계 교육 |
2 | ||
건강・안전 (9시간) |
[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] - 안전사고 사례별 예방법 -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 관련 법규 및 안전사고관린 자체 매뉴얼 작성법 - 안전사고 처리 절차 |
3 | [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] - 안전사고 사례별 예방법 -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 관련 법규 및 안전사고관린 자체 매뉴얼 작성법 - 안전사고 처리 절차 |
3 | |
[보건위생관리] - 응급처치, 질병관리,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, 위생관리 |
3 | [보건위생관리] - 응급처치, 질병관리,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, 위생관리 |
3 | ||
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- 아동보호서비스체계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- 아동보호서비스체계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||
전문 지식 기술 (23시간) |
장애 및 다문화 관리 (4시간) |
[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이해와 실제] - 현장사례 중심 분석 |
2 | [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] -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및 개발 |
2 |
[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] - 기관 내 장애통합보육의 운영 이해 -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|
2 | [장애통합보육을 위한 운영 관리] - 기관 내 특수교사 및 담임교사의 협력 지원 |
2 | ||
기관 운영의 실제 (16시간) |
[어린이집 내 영유아 관찰과 평가] - 영유아 놀이와 행동 관찰 기록 방법 - 관찰기록을 통한 아동평가 이해 |
3 | [아동발달진단도구의 이해와 활용] - 기관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아동발달진단 도구 및 방법 이해 |
3 | |
[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관리] - 보육교사 지도 원리 및 보육계획 수립 지도 - 보육일지 작성 원리 및 작성 지도 |
2 | [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] -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실제 - 영아반・유아반 프로그램 평가 |
2 | ||
[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] - 영유아 생활지도의 기초와 교사교육 - 영유아 생활지도의 실제에서의 교사지원 |
2 | [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] -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념 및 중요성 -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|
2 | ||
[교수매체 선정과 평가] - 교수매체의 유형, 구입시 선정기준, 제작시 고려사항 - 교육적 가치 평가, 활용도 및 효율성 평가 |
2 | [보육과정 디지털활용능력 개발] - 어린이집 운영관리와 디지털 활용의 실제 및 실습 |
2 | ||
[원장의 대외협력 관리] - 원장의 대외협력 직무에 대한 이해 - 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 대처관리 |
2 | [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] - 원장의 리더십 유형 점검 - 리더십 유형별 조직관리 특성 및 바람직한 리더십 |
2 | ||
[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의 관리 및 운영] - CCTV 관련 규정 및 법규 이해 - CCTV 열람관리 방법 - CCTV 관련 개인정보 유출 예방 관리 |
2 | [개인정보보호와 디지털매체 윤리의 실제] -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- 어린이집 내 개인정보 관리 방법 - 디지털매체 사용 예절과 윤리(사례 중심 이해) |
2 | ||
[우수 보육프로그램 사례(선택)] -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신 동향 - 보육프로그램의 개선 |
3 | [우수 보육프로그램 동향(선택)] -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, 사례 분석 - 우수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 |
3 | ||
[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] | 3 | [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] | 3 | ||
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(3시간) |
[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(선택)] -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참여 활성화를 위한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 방법 |
3 | [부모 요구 조사 및 활용(선택)] - 연간운영계획 및 의사결정을 위한 부모 요구조사 방법 및 활용 이해 |
3 | |
[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실제(선택)] - 지역사회 연계 참여 - 지역사회 연계 실제 |
3 | [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계발(선택)] - 지역사회 연계 활용 -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|
3 | ||
계 | 16과목 | 40 | 16과목 | 40 |
장기미종사자
영역 (시간) |
어린이집 원장 | 보육교사 | ||
---|---|---|---|---|
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|
인성・소양 (8시간) |
[아동권리와 인권] -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- 아동권리와 학대 |
4 | [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- 보육교사의 역할 - 보육교사의 윤리 |
4 |
[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] - 원장직무 이해 - 원장의 윤리 경영 |
4 | [아동복지와 인권] -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- 아동권리와 학대 |
4 | |
건강・안전 (4시간) |
[영유아 건강・안전] - 영유아 건강・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(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) -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- 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- 시설․설비 안전관리 |
4 | [영유아 건강・안전] - 영유아 건강・안전교육(어린이집 성문제 대응 교육 포함) -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교육 - 보육교사의 건강 |
4 |
전문지식・ 기술 (28시간) |
[보육정책의 최신 동향] - 보육정책에 대한 관점 -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, 최근 동향 및 이슈 -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|
4 | [영유아 관찰 및 평가] - 영유아 관찰의 이해 - 영유아 평가의 이해 - 영유아 평가 방법의 종류 - 관찰법 이해 및 적용 - 포트폴리오 평가 이해 |
4 |
[보육관련 법규의 이해] - 영유아보육법, 아동복지법, 근로기준법 등 |
4 | [영유아 행동지도] -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- 영유아 문제행동 예방과 지도 |
4 | |
[어린이집 인사관리] - 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 - 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, 복지, 평가 등 |
4 | [영유아 긍정적 상호작용] -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의 이해 - 영유아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 |
4 | |
[재무회계 관리] - 재무회계의 중요성, 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, 재무회계 운영과정(예산・집행․결산) |
4 | [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] - 영아 발달(신체 발달・인지 발달・정서 발달) - 유아 발달(신체 발달・인지 발달・사회성 발달) |
4 | |
[조직관리와 리더십] - 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 -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|
4 | [보육계획 수립] - 보육계획 수립의 원리 - 보육계획 수립의 실제 |
4 | |
[어린이집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] - 개인정보관리 계획수립 및 관리점검 -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 |
4 | [보육일지 작성의 실제] - 보육일지의 이해 - 보육일지 작성 방법 - 보육일지 작성 실습 |
4 | |
[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] -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|
4 | [표준보육과정] - 표준보육과정의 변천과 기초 -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관련 자료 |
4 | |
계 | 10과목 | 40 | 10과목 | 40 |
보육교사 승급교육
영 역 | 2급 승급교육 | 1급 승급교육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
교과목 | 시간 | 교과목 | 시간 | ||
인성・소양 (11시간) |
[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] - 사례중심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|
4 | [아동복지와 인권의 실제] - 사례중심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|
4 | |
[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- 보육교사 2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|
4 | [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- 보육교사 1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|
4 | ||
[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] -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-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|
3 | [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] -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-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|
3 | ||
건강・안전 (12시간) |
[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] -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|
3 | [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] -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|
3 | |
[안전사고 예방교육] - 재난대비, 교통안전, 응급처치 |
3 | [안전사고 예방교육] - 재난대비, 교통안전, 응급처치 |
3 | ||
[보건위생관리] -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, 응급처치 |
3 | [보건위생관리] -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, 응급처치 |
3 | ||
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 예방 기초, 개입과정 - 성폭력, 실종 예방 교육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 이해 및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- 성폭력, 실종 예방 교육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||
전문 지식 ・기술 (55시간) |
장애 및 다문화 실제 (8시간) |
[다양한 가정의 영유아 이해] - 다양한 가정의 이해 - 다양한 가정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발달적 지원 방법 |
4 | [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지원] -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생활 및 발달지원, 보육 지원 등 사례 중심 |
4 |
[장애영유아의 이해] - 발달기 영유아의 다양성 이해 - 영유아 선별, 장애진단, 중재의 중요성 |
4 | [장애영유아의 이해 및 지원] -특수 영유아 특성별 지도 -기관 내 장애영유아 지원 관리 방안 |
4 | ||
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(39시간) |
[영유아 관찰 사례 이해 및 실제] - 관찰의 기초, 관찰 기록 이해 - 일상생활 및 놀이행동, 상호작용 관찰 실습 |
4 | [영유아 관찰 및 평가] - 관찰도구의 활용 - 관찰 기록을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 |
4 | |
[대소집단활동 운영] - 대소집단활동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|
4 | [대소집단활동 운영의 실제] - 대소집단활동 운영 실습 |
4 | ||
[신체・예술(음률)활동 운영] - 신체・예술영역 발달의 이해 - 신체・예술활동 운영 방법 |
4 | [신체・예술(음률)활동 운영의 실제] - 신체・예술(음률)활동 운영 실습 |
4 | ||
[언어・수과학활동 운영] - 언어・수과학영역 발달의 이해 - 언어・수과학활동 운영 방법 |
4 | [언어・수과학활동 운영의 실제] - 언어・수과학활동 운영 실습 |
4 | ||
[역할・쌓기놀이활동 운영] -역할・쌓기놀이영역 발달의 이해 -역할・쌓기놀이활동 운영 방법 |
4 | [역할・쌓기놀이활동 운영의 실제] - 역할・쌓기놀이활동 운영 실습 |
4 | ||
[보육계획 수립 및 보육일지 작성] - 보육계획의 원리, 연계성 있는 보육계획 - 보육일지 작성의 원리, 일과 계획 작성, 일과의 실행과 평가 작성 |
4 | [보육일지 작성의 실제] - 보육일지 작성 실습 |
4 | ||
[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및 평가] - 제3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총론, 0-1세 보육과정(6개 영역 목표, 내용체계), 2세 보육과정(6개 영역 목표, 내용범주, 내용) - 표준보육과정 운영평가 |
4 | [보육실습 지도의 적용과 사례] - 보육실습 지도의 의의, 계획, 운영, 평가 |
4 | ||
[누리과정의 이해 및 평가] - 3-5세 누리과정 5개 영역 목표, 내용범주, 내용 - 누리과정 운영평가 |
4 | [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] -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-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 관리 - CCTV 관련 개인정보 관리 |
4 | ||
[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] - 사례중심 발달영역별 영유아 행동의 이해 및 지원 |
4 | [영유아 문제행동 조기발견] - 영유아 사회・정서발달과 적응 지도 - 발달적 지원과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영유아 이해 - 사례중심 문제행동 지원방법 |
4 | ||
[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] -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의 기본요건, 원리, 실제 및 평가 |
3 | [어린이집 환경 구성 및 관리] - 어린이집 환경 구성의 원리 및 관리 실제 |
3 | ||
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(8시간) |
[다양한 부모-자녀 관계의 이해] - 가족형태의 다양화, 부모역할, 건강한 부모-자녀 관계 형성 |
4 | [부모참여 계획 및 실행] - 부모참여의 실제 및 활성화 방안 |
4 | |
[부모참여 및 상담 실제] - 부모참여활동 계획 -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 및 실습 |
4 | [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및 운영] - 보육과정, 장소, 활동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|
4 | ||
평가시험 | [2급 승급교육 평가시험] | 2 | [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] | 2 | |
계 | 21과목+평가시험 | 80 | 21과목+평가시험 | 80 |
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
영역 | 교과목 | 시간 | |
---|---|---|---|
인성・소양 (12시간) |
[아동권리와 아동학대] - 아동권리 이해 및 UN아동권리협약 이해 - 아동학대 예방 |
4 | |
[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] - 원장직무 이해 및 윤리 경영 |
4 | ||
[원장의 건강관리와 힐링] - 만성질환 및 스트레스 관리법 등 |
4 | ||
건강・안전 (18시간) |
[영유아의 건강안전교육의 계획 및 관리] - 사례중심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관리 |
3 | |
[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] - 안전사고 사례별 예방법 -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 관련 법규 및 안전사고관련 자체 매뉴얼 작성법 - 안전사고 처리 절차 |
3 | ||
[보건위생관리 - 응급처치, 질병관리,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, 위생관리 |
3 | ||
[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] -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이해 및 예방 - 신고의무자의 역할 - 어린이집 성문제 대응교육 |
3 | ||
[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] - 급식 운영의 관리사항 및 준수사항 - 영영아기・영유아기의 영양관리 |
3 | ||
[시설・설비 안전관리] - 어린이집 시설・설비 안전관리 원리 - 어린이집 시설・설비 기준 - 실내・외 시설의 안전평가 기준과 평정 |
3 | ||
전문 지식 기술 (48시간 |
장애 및 다문화 관리 (8시간) |
[다문화가정과 연계한 영유아 지원] - 다문화가정 영유아 교육 및 부모교육 |
4 |
[장애통합보육의 운영관리] - 장애통합보육 프로그램 및 인력 관리 |
4 | ||
기관 운영의 실제 (32시간) |
[보육정책의 최신 동향] - 보육정책에 대한 관점 -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화, 최근 동향 및 이슈 - 보육정책의 전망과 과제 |
3 | |
[보육 관련 법규의 이해] - 영유아보육법, 아동복지법, 근로기준법 등 |
3 | ||
[어린이집 인사관리] - 인사관리의 주요 단계 및 내용 - 인력개발을 위한 교직원 재교육, 복지, 평가 등 |
3 | ||
[재무회계 관리] - 재무회계의 중요성, 재무회계 관리 기본 원칙 이해, 재무회계 운영과정(예산・집행・결산) |
3 | ||
[조직관리와 리더십] - 어린이집 조직 특성의 이해 - 건강하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원장의 리더십 |
3 | ||
[사례별 발달지원 및 전문가 연계] - 영유아 발달지원 및 관리 실제 - 지역사회 의료전문가와의 네트워크 방법 |
3 | ||
[보육교직원의 수업 멘토링] - 보육교직원의 수업 능력 지원 |
4 | ||
[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] -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이해 및 운영 지원 |
4 | ||
[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] -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이해 - 개인정보관리계획 수립 및 관리 점검 -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 방안 |
3 | ||
[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및 실제] -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-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실제 |
3 | ||
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(8시간) |
[부모참여 계획 및 운영] - 부모교육, 부모상담, 운영위원회 등 |
4 | |
[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] - 지역사회 자원 파악 및 활용 사례 |
4 | ||
평가시험 | [원장 사전직무교육 평가시험] | 2 | |
계 | 23과목+평가시험 | 80 |
특별직무교육
영역 | 영아보육 | 장애아보육 | 방과후보육 | |
---|---|---|---|---|
인성・소양 영역 | [보육교사의 건강관리] [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[아동권리와 영아학대예방] |
[장애아동 복지와 장애인식개선] [장애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[아동권리와 장애아 학대예방] |
[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보육의이해] [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] [아동권리와 아동학대 예방] |
|
건강・안전 영역 | [영아 건강교육] [영아 안전사고 예방교육] [보건위생관리] |
[장애아급식 및 영양관리] [장애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] [장애아 보건위생관리] |
[초등학생의 보건・위생관리] [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] |
|
전문 지식 ・ 기술 |
보육활동운영의 실체 | [영아 일상생활지도Ⅰ] [영아 일상생할지도Ⅱ] [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실제 [영아 놀이지도] [감각탐색활동 영역] [역할・쌓기 영역] [신체활동 영역] [언어 영역] [예술(음률,미술) 활동] [실외놀이 활동 [영아 적응프로그램] [영아행동관찰과 평가] [영아와의 상호작용 실제] |
[장애아의 이해Ⅰ] [장애아의 이해Ⅱ] [일반보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영유아 교수방법Ⅰ] [일반보육과정에 기반한 장애영유아 교수방법Ⅱ] [운동발달 교수방법] [의사소통 발달 교수방법] [사회성 발달 교수방법] [인지발달 교수방법] [자조기술 발달 교수방법] [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] [개별화교육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] [긍정적 행동 지원] |
[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] [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[초등학생을 위한 교수-학습방법] [학습지도] [숙제 및 과제 지도] [놀이지도] [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Ⅰ] [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Ⅱ] [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Ⅲ] [초등학생 생활지도] [초등학생 문제행동 지원] |
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| [영아 부모 상담 실제] | [장애 영유아 가족지원] [지역사회 연계] |
[초등학생 부모와의 상담 및 연계] [방과후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] |
|
장애 및 다문화 연계 |
[학령기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사지원] [다문화사회와 아동] |
|||
계 | 20과목, 40시간(과목당 2시간) | 20과목, 40시간(과목당 2시간) | 20과목, 40시간(과목당 2시간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