감각과 신체의식 |
- 감각운동이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임을 고려하여 영아가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,청각, 촉각, 후각 등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.
-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.
- 교사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에서 애착이 커지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도록 배려한다.
-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부분을 인식하도록 한다.
- 영아가 몸을 움직일 때 신체 부분이나 움직임에 대해 언어로 표현해 준다.
|
신체조절과 기본운동 |
- 영아의 신체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영아의 움직임과 신체 조절 능력을 잘 관찰한 후 적절하게 상호 작용한다.
- 간단한 신체놀이를 반복함으로써 운동능력과 협응 능력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움직임이 불안정한 영유아들을 위하여 바닥 재료의 선별이나 가구 모서리 처리 등 환경 준비를 철저히 한다.
- 높이가 낮은 오르고 내리기 기구, 매트, 스폰지 블록 등 대근육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기구를 제공한다.
- 물건 잡기, 밀고 당기기 등 손을 이용하는 다양한 활동과 놀잇감을 제공한다.
- 교사는 머리를 가누는 시기나 걷기 위하여 습득해야 할 균형감 등 영아기의 신체조절력과 운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, 또한 개인차가 많은 시기임을 고려한다.
|
신체활동참여 |
- 영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고,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교사가 지켜보도록 한다.
- 영아가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해보도록 격려한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