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의사소통

만2세 미만

내용범주 지침
듣기
  • 소리의 감각적인 자극에 관심을 보이고, 익숙한 말소리에 반응하며, 표정과 몸짓으로 말의 뜻을 알아듣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말을 못 알아듣더라도 가능한 말로 반응하여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.
  • 자유롭게 만지거나 흔들면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제공하고, 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손뼉 치기, 두드리기, 콧노래, 노래 등을 들려준다.
말하기
  • 다양한 소리와 옹알이를 시도하고, 말소리 내기를 즐기며, 표정, 말소리와 몸짓으로 자기 의사를 교사와 주고받는 활동을 할 수 있다.
  • 영아가 쿠잉이나 옹알이로 소리 낼 때 주의하여 들어주며, 눈을 맞추고 정다운 목소리로 반응하여 교사의 말을 영아가 모방하여 말해보게 한다.
  • 인형이나 그림, 사진, 그림책 같은 여러 가지 자료를 갖추어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, 매일 매일 대화를 하여 영아가 새로운 말과 발음을 익히며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.
읽기
  • 작은 그림책 들고 다니기, 그림 보기, 책장 넘기기 등 그림책 자체의 속성에 대한 관심에서부터, 리듬감 있게 읽어주는 말소리를 즐기고,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정도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.
  • 그림책을 읽어줄 때 그림에 묘사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물어보고 이야기를 하며 그림을 함께 보도록 한다.
  • 넘기기 쉬운 딱딱한 종이책, 여러 가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, 비닐책, 소리 나는 책 등 다양한 책을제공한다.
쓰기
  •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고, 손과 팔을 의도적으로 움직이는 즐거움과 선을 그을 때 나타나는 흔적을 즐기는 정도의 끼적이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.
  • 종이와 무독성 크레용 등 쓰기 도구를 제공하며 마음껏 끼적이도록 배려하고, 영아가 끼적인 것에 관심을 보인다.

만2세

내용범주 지침
듣기
  • 사람의 말소리를 구분하여 듣기부터 짧은 이야기와 노래에 담긴 운율 있는 말을 듣고 즐기는 정도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인 말로 표현하여 영아에게 들려준다.
  • 영아에게 보통의 목소리, 큰소리, 작은 소리, 귀에 속삭이는 소리 등으로 변화 있게 말해줌으로써 영아가 소리크기에 따른 감정을 느끼고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.
  • 교사가 하고 있는 일이나 생각을 영아에게 짧은 이야기로 들려주어 영아가 상황에 맞는 어휘와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.
말하기
  • 말하고 싶은 것은 많으나 표현이 잘 안 되는 시기이므로, 교사는 영아가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열심히 들어준다.
  • 말하는 것을 즐기고 단순한 행동이나 상황에 적젏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도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가작화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전화(마이크)놀이, 인형놀이 등 놀이를 하게 하여 혼잣말을 하거나 어른의 말투를 흉내 내며 인형과 대화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한다.
읽기
  • 책에는 그림과 글자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서부터, 교사가 읽어주는 글에 관심을 갖고 그림책을 읽는 흉내를 내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.
  • 이 시기에 들은 많은 이야기들이 중요한 언어적 정보가 된다는 점에서, 교사는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고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나 자연의 변화에 대한 감정 표현하기 등 언어적 자극을 제공하도록 한다.
  • 천으로 된 그림책, 그림과 글자가 함께 있는 광고지, 영아의 사진이 들어있는 가족 앨범 등을 갖추어 놓도록 한다.
쓰기
  • 끼적거리고 놀이하면서 손목의 힘이 길러지고,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며, 글자와 비슷한 모양을 그려내기도 하고, 끼적이면서 영아의 생각을 담은 혼잣말을 하는 등 쓰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영아에게 무해한 크레파스나 두꺼운 펜, 커다란 도화지, 신문지, 달력 뒷장 등을 제공하도록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