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기존중 |
- 영아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자아개념을 가지고,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는 것을지각한다.
- 영아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, 침구, 서랍장, 그 밖에 개인 소지품을 사용하게 하고 영아의 얼굴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.
- 영아와 개별적으로 신체적,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며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.
- 영아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다려주며,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영아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 항상 격려를 해주어, 자신이 능력 있고 귀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- 영아가 친근한 물체나 음식을 선호하고 친근한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을 존중한다.
|
정서인식과 조절 |
- 영아가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이 훨씬 다양해짐을 이해한다.
- 영아가 다양한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영아의 정서표현을 격려하는 대화를 많이 한다.
- 영아가 부정적 정서를 나타낼 경우 영아의 신체적, 심리적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을 바꾸어 주고, 단호한 목소리와 표정으로 말한다. 영아에게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고, 영아의 자기통제 행동을 격려한다.
|
사회적 관계 |
- 또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나, 아직까지는 사물을 가지고 하는 놀이나 병행놀이 단계임을 이해한다.
- 영아는 좌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공격적이 되고 다른 영아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전에 대처한다.
- 놀잇감을 넉넉하게 준비하고 똑같은 놀잇감을 여러 개 마련하여,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.
- 영아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생활하기 위해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게하여 지킬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.
- 같은 놀잇감을 서로 가지려고 다툴 때 영아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다양한 가족구성원이 있는 사진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각 가정 안에 다양한 문화와 가치, 태도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다.
-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지역사회 기관과 관련된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.
- 우리나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고 자기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았도록 한다.
-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지신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
- 가족,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경제관련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경제적 능력을 갖춘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