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자연탐구

만2세 미만

내용범주 지침
탐구하기
  • 표정, 몸짓, 의성어와 의태어가 섞인 언어 표현을 써서 영아와 감각적, 조작적 경험을 공유한다.
  • 영아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조용하고 미세한 탐색을 주로 하는 영아도 있고, 반경이 크고 행동 강도가 높은 탐색을 즐기는 영아도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.
  •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한 기초요소로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.
  • 빨기를 이용한 탐색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영아가 작은 물건을 삼키거나 비위생적인 물건을 빨지 않도록 주변을 세심하게 정리한다.
수학적탐구
  • 일상생활 속에서 ‘하나, 둘, 있다, 없다, 많다, 적다, 여기, 저기’등의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영아들이 수학적 용어를 들을 수 있게 한다.
  • 공, 블록, 소꿉, 한두 조각 그림 맞추기 등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까꿍 놀이, 숨기기 놀이, 짝짜꿍, 죄암죄암, 도리도리 등의 놀이를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격려한다.
감각적탐구
  • 일상생활에서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, 청각, 촉각, 후각, 미각(빨기) 등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.
  • 영아들도 움직이는 곤충이나 떨어지는 나뭇잎, 열매 등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. 이때 세밀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생명체와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.
  • 산책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한다.
  • 비 소리, 바람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거나 녹음하여 들려준다.
  • 자기 의지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사물과 자연에 관해 특별히 흥미가 생기고 집중력이 발달하는 적기임을 고려한다.
  • 욕구가 다양해지고 대소근육의 움직임이 더욱 쉬워짐에 따라 호기심을 가지고 의도적인 탐구를 시작하는 시기임을 인식한다.
  • 영아가 여러 가지 물건과 재료로 시도하려는 의지를 가능한 한 격려하여, 탐구적 행동을 허용할 뿐 아니라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배려한다.
  • 탐색의 반경이 커지고 때때로 위험한 탐구를 시도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한다.
  •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즐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친구나 형들과 함께 탐구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.
  • 물, 모래놀이 등으로 물체와 물질에 관심을 가지도록 배려한다.
  • 주변에서 동·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많은 생명체가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.
  • 생활기기, 기구, 놀잇감 등 일상생활의 도구 탐색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를 적극 격려하고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.

만2세

내용범주 지침
탐구하기
  •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호기심을 갖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물과 현상을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.
  • ‘이게 뭐야?’라는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여 영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.
  •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보다는 한 가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관심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호기심과 문제해결 의지를 북돋운다.
  • 영아에게 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려하기 보다는 사고발달과 문제해결력 발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.
수학적탐구
  • 영아들도 수학적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해 보도록 격려한다.
  • 일상생활에서 ‘하나, 둘, 셋’, ‘많다, 적다’, ‘높다, 낮다’, ‘동그라미, 네모’, ‘크다, 작다’ 등의 어휘를 사용한다.
  • 일상생활에서 ‘어느 것이 더 많아?’ , ‘누가 먼저 가지고 있었니?’ 등의 질문을 통해 수학적 사고를 하도록 격려한다.
  • 일상의 간단한 순서를 알고 지키도록 격려한다.
  • 구슬 꿰기, 블록, 자연물, 자동차, 인형 등 놀잇감을 제공하여 여러 가지로 수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.
  • 세어 보기, 목표를 맞추기, 점토놀이, 비교해 보기, 반복하는 노래나 율동, 비슷한 것끼리 짝짓기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수학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한다.
감각적탐구
  • 자기 의지가 형성되는 시기로써 주변의 사물, 사람과 자연에 관해 특별히 흥미가 생기고 집중력이 발달하는 적기임을 고려한다.
  • 물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물질을 변화시키는 놀이를 통하여 능동적인 탐색을 북돋운다. 이 때, 영아의 시도를 그대로 따라해 보이며 “○○이가 ∼하니 ‥ 되었구나?”, “○○이가 ∼해서 ‥ 만들었니?” 등의 질문을 하여 탐색을 격려한다.
  • 탐색의 반경이 커지고 때때로 위험한 시도를 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한다.
  •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즐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, 공놀이, 물·모래놀이 등을 통하여 또래와 함께 물체와 물질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.
  • 주변에서 동·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인식할 뿐 아니라 외적인 특성도 발견하게 유도한다.
  • 햇빛, 날씨, 계절의 변화를 느낄 뿐만 아니라 눈, 비, 바람 등의 관련된 현상을 경험하게 한다.
  • 생활기기, 가구, 조립 놀잇감 등 일상생활에서 도구와 기계에 대한 탐색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를 적극 격려하고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