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예술경험

만2세 미만, 만2세

내용범주 지침
심미적탐색
  • 영아가 사용하기 쉽고 안전한 작은 북, 리듬악기나 물건(예 : 냄비뚜껑, 페트병)들을 자유롭게 두드리며 소리나 리듬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.
  • 여러 가지 색깔이나 모양을 탐색할 수 있는 놀잇감이나 촉감책, 생활용품, 사물을 제공한다.
  • 주변 환경물(모빌)이나 소리 나는 놀잇감에 영아의 시선이 맞추어졌을 때 소리를 듣거나 사물을 보려는 영아의 시도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.
예술적표현
  • 의성어, 의태어, 반복되는 부분이 많은 노래의 일부분이나 리듬 있는 운율을 교사의 음성으로 자주 들려준다.
  • 짝짜꿍이나 까꿍 놀이처럼 영아와 간단한 손 놀이를 하고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여 주거나 영아가 놀이를 시도할 때 이를 격려해준다.
  • 다양한 소리, 표정, 몸 움직임 등을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으로 들려주고 보여준다.
  • 하루 일과에서 영아의 얼굴과 신체 부위의 이름을 자주 말해주며 영아의 팔과 다리를 움직이게 한다.
  • 자신의 신체와 일상생활 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자기 가직화 행동(예 : 거울을 보고 표정을 지음)을 격려하고 반응한다.
  • 소근육을 사용하는 종이에 끼적이기, 얇은 종이 찢기, 스티커 붙이기, 손바닥으로 문지르기 등의 단순한 미술활동을 많이 하게 한다.
  • 영아가 자신의 몸 전체를 비쳐볼 수 있는 크기의 안전거울을 제공한다.
예술감상
  • 동물의 소리에 관심이 많은 영아에게 동물의 소리가 녹음된 테이프를 들려주고, 동물의 소리를 흉내 내는 것에 반응한다.
  • 자연이나 친근한 사물의 아름다움에 영아가 반응하도록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한다.